목록2025/02/02 (3)
교육심리학에 대한 블로그

1. 긍정적인 피드백이 아이의 자신감과 자아 존중감을 키워준다교사의 피드백은 학생들이 자신감을 갖게 하고 자아 존중감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잘했다고 인정받을 때 기분이 좋아지고, 이를 통해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교사가 "너 정말 잘했어!" 또는 "이 부분을 잘 이해했구나!"라고 칭찬하면, 학생은 자기가 잘 하고 있다는 확신을 얻고 더 열심히 노력하려는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피드백은 학생이 자신감을 가지고 학습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반대로, 부정적인 피드백이 계속되면 학생은 자꾸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왜 이렇게 못하니?"라는 말을 들으면 학생은 실망감을 느끼고, 학습에..

교육심리학에서 본 놀이기반 학습의 중요성과 효과적인 적용법1. 서론: 놀이기반 학습의 개념과 필요성놀이기반 학습은 어린이들의 자연스러운 학습 방법 중 하나로, 교육심리학에서도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놀이를 통해 새로운 개념을 습득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며, 창의성과 사회성을 발달시킵니다. 이는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니라 아이들이 적극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교육 방식입니다. 특히 어린이들은 강요된 학습보다 자발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활동에서 더욱 높은 학습 효과를 보입니다.놀이 활동은 단순한 오락이 아니라 아이들의 두뇌 발달과 학습 동기를 자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놀이를 통한 학습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논리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협업 능력..

교육심리학이 학습 동기를 높이는 심리학적 기법 5가지학생들이 공부에 흥미를 갖고 지속적으로 노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단순히 "공부해야 한다"는 의무감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에 동기를 느끼고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하는 다양한 심리학적 기법이 존재한다. 교육심리학에서는 이러한 기법들을 연구하여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잘 활용하면 학생들의 학습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학습 동기를 높이는 다섯 가지 심리학적 기법에 대하여 각 이론들의 특징이 다르며 그 특징들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1. 자기 결정이론: 스스로 선택하는 학습 환경 만들기자기 결정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 SDT)에 따르면..